겨울의 분홍꽃의 매력을 선사하는 게발선인장 키우기

봄이나 여름에 꽃을 피우는 식물들은 당연한 듯이 익숙하며 수많은 꽃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향기와 자태를 뽐내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식물들은 흔하지 않으며 그 종류도 많지 않아서 더 매력적으로 관심이 갈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잠깐 언급했던 강렬하고 매력적인 향기의 구골나무와 마찬가지로 겨울에 꽃을 피워 매력을 선사하는 화초가 있으니 게발선인장입니다.

게발선인장

브라질이 원산지인 선인장과의 식물은 게발선인장은 꽃게의 앞발을 닮았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선인장과 이기는 하지만 사막에서 자라는 다른 종류의 선인장과 달리 브라질의 열대 우림지역의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기타 선인장에 비하여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실내 재배 시 17~22도의 온도가 적정하며, 열대우림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선인장임에도 직사광선을 좋아하지 않으며 강한 직사광선이 아닌 적정한 햇볕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게발선인장은 가지등을 떼다나 꺾꽂이를 할 경우에도 쉽게 잘 자라며 의외로 강인한 생명력을 보여주며 잘 자라기도 합니다. 그리고, 생각 외로 빠르게 성장하는 특징이 있어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키우면 금방 쑥쑥 크는 선인장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게발선인장꽃

게발선인장은 여름에 자라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식물로 겨울에 분홍색의 꽃들이 겹쳐서 화려하게 예쁜 꽃을 피우며 게발선인장의 묘미입니다. 게발선인장은 겨울에 꽃봉오리가 맺기 시작을 하면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화분을 자주 이동시키지 말고 한자리에 유지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을 너무 따듯하게 보낼 경우 꽃이 잘 피지 않거나 그 수가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게발선인장은 낮길이와 기온 등의 환경으로 인하여 꽃봉오리 및 꽃을 피우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저녁에 너무 늦게까지 불을 켜두거나 야간 기온이 너무 추울 경우(최저온도 5도 이하) 에는 냉해를 입어 꽃이 개화하지 못하고 떨어져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울 때에도 적절한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계절에 따라 조그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15~25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며 최저 온도가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열대성 식물로 물이 부족할 경우에도 꽃을 피우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물을 주는 것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물 주기는 화분 흙을 만져 보았을 때에 습기가 있는지를 확인 후 1주일에 1회 정도씩 적절하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여름의 경우에는 너무 습해서 뿌리가 썩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물 주기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게발선 인자의 번식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줄기를 잘라 모래에 꽂으면 어렵지 않게 잘 자라며 의외로 생명력이 좋기 때문에 화초를 키우는 초보자들의 경우에도 쉽게 접근하기 좋습니다. 단, 생각보다 성장 속도가 빨라서 화분갈이를 해주어야 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습니다. 게발선인장이 생명력이 좋다고는 하지만 꾸준한 관심이 없이 방치하거나 물 주기를 게을리할 경우에는 쉽게 죽어 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에도 분홍 빛 아름다운 봉우리가 꽃들을 즐길 수 있는 게발선인장을 분양받아 키우는 것도 추운 겨울에 예쁜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일 수 있습니다. 게발선인장 키워 보는 것도 좋은 취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