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열대 우림은 아직 까지도 완전하게 밀림이 탐험 되지 않았다고 알려질 정도로 미지의 동물이나 식물들이 끊임없이 발견되는 신비의 장소이자 자연의 보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마존의 열대 우림의 원주민들에게 신비한 묘약으로 알려진 ‘아야와스카(Aahuasca)’에 대한 것이 있습니다. ‘아야와스카’는 원주민 부족들의 질병 치료 및 종교적 의식에 오래전부터 사용이 되어 오던 약물로서 신경계에 작용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일시적으로 강한 환각 상태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야와스카’는 항우울제인 MAO를 포함하는 식물과 강력한 환각 성분은 DMT를 포함하고 있는 두 가지 주요 식물, 바나스테리옵시스 카피(Banisteriopsis caapi)와 싸이코트리아 비리디스(Psychotria viridis)를 섞어서 만들어 집니다.
바나스테리옵시스 카피(Banisteriopsis caapi)는 아야와스카의 주요 성분 중 하나로, 대부분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랍니다. 이 식물은 일반적으로 “아야와스카 덩굴”이라고도 불리며, 말리거나 삶아서 아야와스카 음료를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하며 항우울제인 MAO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야와스카’의 또 다른 성분인 싸이코트리아 비리디스(Psychotria viridis) 식물은 강력한 홀로겐 싸이코액티브 화합물인 디메틸트립타민(DMT)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DMT는 대개 흡연하거나 흡입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며, 강력한 시각적 환각과 깊은 자아 성찰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야와스카’를 섭취했을 경우 일반적인 환각제와는 다른 복용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영상을 보는 것 같았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야와스카’ 약물 제조 방법과 효능에 대하여 어떻게 알려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다고 합니다. 단, 이러한 환각상태는 중독성이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져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지역 주민들의 경우 아야와스카를 마약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해서 국제마약단속기구인 유엔 ODC는 아와야스카를 마약류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야와스카’ 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아마존에서는 관련하여 다양한 전설이나 신화 등에 등장을 하기도 합니다.
아야와스카는 창조 신이 만든 생명체 중에 하나로 신이 인간에게 선물로 준 선물 중에 하나 이며 인간은 이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영혼을 정화하는데 사용해 왔다는 전설이 전해 오고 있습니다.
아야와스카를 통하여 영혼을 정화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으로 일부 원주민들의 경우 이를 이용하여 조상들과 소통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등의 영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야와스카는 변신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때로는 인간의 모습으로 변하기도 하고 때로는 동물이나 곤충의 모습으로 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신 능력은 인간에게 영감을 주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역활을 하기도 해왔습니다.
아야와스카의 환각 효과를 일으키는 능력으로 인하여 원주민들 사이에는 이를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하늘을 날아 다닐 수 있는 마법을 부릴 수 있거나 먼 이전의 조상들과의 소통을 할 수 있다고 전설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있어 아야와스카는 마약류로 분류되어 구매를 하거나 복용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아마존에서는 새로운 종의 식물이나 동물들이 종종 발견이 되고는 합니다. 이러한 생물들 중에 아야와스카는 오래전 부터 아마존의 원주민들과 함께하며 종교적 의식이나 치유의 목적으로 사용이 되어 온 신비로운 약물로서 아마존의 오래된 문화 입니다.
최근에는 아마존의 열대 우림이 개발이라는 목적 하에 많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다양하고 신비로운 생태계와 문화 보호과 연구를 위해 보존을 위하여 더욱 노력이 필요할 때 입니다.